로고

‘집중호우 피해 예방’…행안부, 전국 8만여건 일제 점검·정비

산사태 등 취약지역 예찰활동…하천·배수로 등 위험 지역 점검

이서진 기자 | 기사입력 2022/06/25 [08:08]

‘집중호우 피해 예방’…행안부, 전국 8만여건 일제 점검·정비

산사태 등 취약지역 예찰활동…하천·배수로 등 위험 지역 점검

이서진 기자 | 입력 : 2022/06/25 [08:08]

행정안전부는 집중호우 피해 예방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이 긴급 지시한 사항과 관련해 전국 8만여건에 대한 일제 점검과 정비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산사태 등 취약지역 예찰활동 6137건과 하천 등 위험지역 점검 1976건, 배수로 등 사전점검 7만 266건을 진행했다. 야영장 등 안전조치는 1116건, 하천 퇴적물 등 정비는 2887건 등이었다.

 

먼저 울진군에서는 주택인접 산불피해지역이 적은 비에도 땅이 갈라져 산사태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주택인접지 및 임시조립주택 주변을 중심으로 방수포를 설치해 산사태를 예방했다.

 

경북 울진군 산불피해지역 산사태 방지 방수포 설치. (사진=행정안전부)  ©



한국수력원자력과 충북도는 폭우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23일 오후 5시 30분에 괴산댐의 사전방류를 결정하고, 하류지역 순찰을 실시해 목도교 하부 달천변의 야영객을 안전지역으로 대피시켰다.

 

또 한강홍수통제소는 영평교 지점의 하천 수위가 수위표 기준 3.5m에 도달할 것으로 판단해 같은 날 저녁 6시 50분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다.

 

파주시는 주민피해가 없도록 지속적 예찰을 강화하는 등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취약지 점검, 위급상황 시 주민대피 우선 등 대통령 지시사항이 지속적으로 이행되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하천변, 저지대 야영장, 세월교 등 침수취약 구간에 대해서는 출입하지 말고 여름철 국민행동요령에 따라 안전에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