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 김포시 그림숲미술학원 송미영 대표, “창의적인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는 인재를 키워요”

박경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1/12 [11:11]

경기 김포시 그림숲미술학원 송미영 대표, “창의적인 생각을 마음껏 표현하는 인재를 키워요”

박경희 기자 | 입력 : 2023/01/12 [11:11]

미술은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미술 작품에는 만든 사람의 경험과 노력, 성향이 담겨 있으며 특히 어린 아이의 작품에는 아이의 재미있는 경험과 생각, 느낌 등이 녹아 있다. 사람들은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작품을 만든 이의 마음에 공감하며 미술을 즐기기도 하고, 직접 작품을 만들며 힘든 일을 털어내기도 한다.

 

특별히 미술 활동은 자라나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들은 창의적인 미술 활동을 통하여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게 된다. 그리고 여러 표현 방법을 배우고 시도하며 호기심과 흥미를 느끼고, 세상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된다. 아이의 호기심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도록 돕는 미술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언제나 뜨겁다.

 

이와 관련하여 그림숲미술학원을 운영하는 송미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그림숲미술학원의 송미영 대표

  

 

Q. 그림숲미술학원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창의적, 자기 주도적 사고와 학습이 우선시 되는 지금, 미술도 단순히 아이들의 미술 실력만을 높여주기 위한 교육으로 그치지 않는다. 미술 교육은 한정된 영역이 아니라, 아이의 자유로운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무한의 영역이다.

 

기본 교육을 중심으로 자신의 다양하고 풍부한 생각을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채워갈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 아이들에게 더욱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었고 그 공간을 마침내 그림숲미술학원으로 열게 되었다.

 

 

Q. 그림숲미술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그림숲미술학원은 다양한 미술 분야의 전공자인 선생님들과의 협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연령 별, 단계별로 나누어 지도하고 있다. 학교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학습하며 책, 이미지 등의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 몰입도를 높이도록 한다. 나아가 창의적인 생각 표현법으로 미술과 친해지는 과정을 시작으로 주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커리큘럼을 만들어 지도하고 있다.

 

그림숲미술학원의 프레쉬 반은 6~7세를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얼마만큼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아는가, 사물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점이 중요하다. 풍부한 표현 욕구가 있는 유치부 친구들에게 시각적, 촉각적 경험을 통해 오감을 발달시켜 두뇌 속 미술 공간을 끌어내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해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주니어 반은 초1~3학년을 위한 반이다. 주니어 반은 기본기를 탄탄하게 함으로 자신의 사고를 창의적이고, 집중력 있게 관찰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함으로 보다 구체화하고 풍부하고 짜임새 있는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마스터 반은 초4~6학년을 위한 반이다. 다양한 미술 회화기법을 습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표현하고 응용,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숲미술학원은 한정된 회화의 틀을 깨고 다양한 회화기법의 구도적인 학습을 통해 그림의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 전달하는 회화 수업에 집중하는 수업을 지향한다. 분기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함으로 다양한 교구와 재료를 회화 수업에 접목하여 한정된 회화기법을 확장하여 미술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그림숲미술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분기별 프로젝트 수업은 쉽게 접하지 못하는 재료와 교구를 사용함으로 아이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재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매년 아이들의 작품으로 전시회를 진행하여 그림에 대한 높은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학부모님들께도 아이들의 전시된 작품을 직접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함으로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소통과 공감이 공존하는 단단한 연결고리가 형성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학부모 체험 수업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의 수업을 함께 체험해 보고 소통하며 즐기실 수 있도록 특별한 시간을 진행한다. 또한, 매년 진행되는 각종 크고 작은 아동 미술대회에 아이들의 작품을 출품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수상의 여부를 떠나 아이들이 가져갈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주고자 함이다.

  

 

▲ 그림숲미술학원 내부 전경 

 

  

 Q. 그림숲미술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미술을 학습으로 여기기보다는아이들이 배움이 즐겁고 기대감과 설렘을 안고 올 수 있는 편안한 곳이길 바란다아동의 발달 과정에 맞추어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막연한 생각에 대한 두려움을 벗어나 자신 있게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우리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미래의 융합형 인재로 키워내는 것이 교사인 우리의 몫이라고 여기고,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친구들이 오늘은 어떤 그림 그려요?, 오늘은 이거 그려보고 싶어요, 미술학원에 더 오고 싶어요.” 등 기대감과 설렘을 안고 질문하며 수업에 대한 기대를 보이며 즐겁게 등원할 때, 그림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얘기할 때, 교사로서 큰 보람을 느낀다.

 

또 매년 아동 미술대회에 출품하는 아이들의 작품이 상의 크고 작음을 떠나 전원 수상이라는 쾌거를 얻었을 때 원과 아이, 학부모님들께도 크게 감사하고, 또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유치원 교사 때부터 미술수업을 하며 느꼈던 아동 미술에 대한 생각으로 틀에 박힌 미술이 아닌 자유롭고 순수한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연구하고,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재료를 사용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를 해온 것이 현재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근 교육업계에서는 각기 다른 영역이라고 여겨지던 교육 분야를 결합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시너지 교육'이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소위 말하는 주요 과목에 국한되기보다 융합된 여러 분야의 배움을 통해 원하는 분야의 학습을 더욱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미술을 통한 아이들의 두뇌발달감성발달, 시각적 교육은 창의적인 자기 주도적 사고를 하기에 매우 필요하다

 

나아가 예체능 과목에 관한 관심과 인지도를 높이고 미술 재료에 대한 한계가 없는 아동 미술을 발전시키고 싶은 바람도 가져본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미술에도 수많은 유행이 있지만, 변하지 않는 원칙이 있다나는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여 주는 것이 교육 방향의 정답이라고 생각한다기본에 충실해야 자신감이 생기고, 이어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미술뿐만 아니라 모든 배움에 창의적인 사고가 먼저 되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 배움에 기본이 있어야 확장이 되듯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된 미술이야말로 자신 있게 사고하고 자유롭게 표현하여 비로소 창의적인 표현도 가능할 수 있다.

 

다년간 아이들을 교육하는 현장에서 직접 가르치고 보고 느끼며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가르치는 우리를 기쁘게 해준다. 앞으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꿈을 위해 주도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아이들이 아름다운 영감을 얻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성심껏 작품을 완성해 나가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동기부여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표현의 한계를 넘어 자유롭게 생각하고,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미술 교육에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