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태양광 밀집지역 인버터 성능 개선…최대 비용 100% 보조

산업부,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제3차 회의

이동건 기자 | 기사입력 2023/01/27 [22:19]

태양광 밀집지역 인버터 성능 개선…최대 비용 100% 보조

산업부, 재생에너지-전력계통 T/F 제3차 회의

이동건 기자 | 입력 : 2023/01/27 [22:19]

정부가 전북과 경남 등 태양광 설비가 밀집된 육지 지역에 저주파수와 저전압 유지 성능을 구비하기 위한 인버터 성능 개선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종로구 석탄회관에서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와 함께 ‘재생에너지-전력계통 태스크포스(TF)’ 3차 회의를 열고 태양광 인버터가 지속운전성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속운전성능은 전력설비 고장으로 발생하는 저주파수와 저전압에도 태양광 설비가 일정 시간 계통에서 탈락하지 않아 계통 불안정의 연쇄적 파급을 막는 인버터 성능을 뜻한다.

 

  ©



산업부는 그동안 재생에너지 보급 속도가 빠른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태양광 인버터 성능개선을 추진했으나 최근에는 전북과 경남 등 육지 일부 지역까지 대상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들 지역에서도 저전압 유지 성능 미비로 인한 계통 불안정 우려가 전문기관의 기술적 검토 결과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산업부는 태양광 인버터 특별대책반 중심으로 기관별 역할을 정립해 이행한다.

 

기관 합동으로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의 태양광 인버터가 지속 운전 성능을 구비할 수 있도록 발전사업자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고 비용을 지원한다.

 

민간사업자에 대해 성능개선비 100%를 한전에서 보조하고 교체가 필요할 경우 90%를 융자해 준다.

 

이와 별도로 한전은 전력설비 고장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에 있는 전력망을 특별 관리한다. 거래소는 ‘태양광 설비 밀집지역 봄철 계통운영방안’을 수립해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신규 태양광 설비에 적용되던 지속운전성능 구비 의무를 기존 설비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신뢰도 고시도 연내 개정한다.

 

태양광 발전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이번 대책을 충분히 설명하기 위해 기관 합동으로 설명회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2월 1일 개최하고, 사업자 개별 안내도 추진한다.

 

천영길 에너지정책실장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설비의 전력계통에 대한 책임성 강화는 재생에너지 발전이 다른 발전원과 함께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보급 확대를 위한 선결과제”라며 “정부는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