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남양주시 머스트영수학원 김영재 대표, “실력 향상의 결과로 이끄는 진심의 교육”

이정연 기자 | 기사입력 2023/02/01 [11:08]

남양주시 머스트영수학원 김영재 대표, “실력 향상의 결과로 이끄는 진심의 교육”

이정연 기자 | 입력 : 2023/02/01 [11:08]

학생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이다. 얼핏 생각하면 학생의 뜻이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이라는 말이기에, 학생은 반드시 공부해야 하는 사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자라나는 과정 가운데 학생에게 공부는 미래를 위한 준비 과정이자, 세상에 살아갈 방법을 배우는 훈련 과정이기에 교과 교육을 소홀히 여길 수 없다. 아이가 노력한 만큼 성공하는 경험을 얻기를 원하는 보호자들에게 효과적인 교과 교육 방법은 언제나 중요한 관심사일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남양주시에서 머스트영수학원을 운영하는 김영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남양주시에 위치한 머스트영수학원


 
 

Q. 머스트영수학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머스트 영수 학원은 입시 학원이다입시의 첫 단추인 중등 과정부터 수능 대비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성공적인 입시를 꾀한다. 

 

 

Q. 머스트영수학원사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머스트 영수 학원의 커리큘럼은 중등부와 고등부로 나뉘어 있으며, 중등부는 초등 3학년부터 중3까지, 고등부는 예비 고1부터 수험생까지 대상으로 한다.

 

머스트 학원의 각 모든 반은 입시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등 대비반 및 중등반은 학생들이 고등 과정의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에서 안정적으로 상위권에 안착하기를 목표로 하며 해당 학년의 기초를 튼튼히 다질 뿐 아니라 고등 학업 과정과 연계한 선행에 초점을 맞춘다. 고등반은 내신 성적 확보 및 모의고사 성적을 목표로 하여, 각 학생의 약점을 파악하여 첨삭을 하는 맞춤식 수업을 지향한다. 서삼중 입시반은 학원 자체 테스트를 통과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리시에 위치한 서울삼육중학교 입학을 목표로 한다. 각 학년의 기초를 다지는 것은 물론, 시험 유형에 맞추어 기출 유사 문제 및 경시 문제를 다룬다. 

 

방학 특강반은 예비 고등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0 to 10'(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수업이다. 고등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약점 파악이다. 이에 특강반은 기본적으로 재원생을 대상으로 약점 보완에 가장 필요한 단원을 엄선하여 집중 케어를 한다.

 

첨삭 수업은 첨삭 선생님들과 자유로운 질의응답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복습하고 더 나아가 응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의 공백'을 채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원 수업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꼽히는 것이 1대 다수를 포맷으로 하는 판서 수업인데, 학생들이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판서 수업은 효율적일 수 있으나 각 학생들의 개별적 약점을 간과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기도 하다. 머스트 영수 학원은 이러한 학원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수업 이후 보충 노트 및 오답 노트를 골자로 하는 첨삭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Q. 머스트영수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머스트 영수 학원은 ‘단계별 맞춤식’ 입시 학원이다.

 

 

매 해마다 입시 현장에서 마주하는 가장 큰 고민은 바로 학교 내신과 수능 시험 간의 난이도 격차에 관한 것이다. 중고등학교를 막론하고 내신 문제는 단순 암기 및 내용 확인을 기반으로 하는 반면, 수능 시험은 기본 학습 뿐 아니라 고도의 응용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학교 내신에서 좋은 점수를 얻더라도 그 자체가 수능에서 높은 등급을 보장하지 못한다. 결국 학년이 올라갈 수록 수능 시험 대비를 포기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진다.

 

 

이러한 고민 하에 머스트 영수학원은 중등부와 고등부 각각의 단계에 알맞은 입시 대비 커리큘럼을 적용하고 있다. 본격적인 입시 과정 이전에 있는 예비중 및 중등부 커리큘럼은 철저한 기본 다지기와 눈높이에 맞춘 선행 학습으로 입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고 있다.

 

 

또한, 입시 과정에 서 있는 고등부 학생들에게는 수시로 개인의 약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그 약점을 극복하고 내신과 수능 모두 대비할 수 있도록 철저한 ‘피드백’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머스트 영수 학원은 ‘효과적인 선행’과 ‘약점 보완’에 있어서 탁월하다.

 

 

  

▲ 머스트영수학원 내부 전경

  

 

Q. 머스트영수학원 운영에 있어 기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다 알고 있는데 틀렸어요" 학생들이 시험을 치른 후 자주 하는 말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알면서 문제를 틀리는 학생은 없다. 단지 '모름'에도 '안다'고 착각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착각은 개념 이해의 공백으로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의 성적 부진은 대체로 이에 기인한다.

 

  

 

따라서 좋은 성적을 위해서는 정확한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하지만 단순한 선행 및 반복 학습을 통한 피상적인 접근으로는 확실한 개념 정립이 어렵다. 개념의 존재 의의와 문제의 풀이 과정에 있어서 활용을 입체감있게 보여주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머스트 학원은 모든 수업에 있어서 각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를 확실히 이해하고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함께 문제 해결에 적용을 해 봄으로 기본 및 응용력을 확보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머스트 영수 학원은 기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3 여름방학이 다 되어 절박한 마음으로 학원을 찾는 학생들이 간혹 있었다. 이렇게 찾아오는 학생들은 대체로 중간 이하의 성적인 경우가 많으며 짧은 시간 내에 상당한 점수를 올려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하지만 몇 달 남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개념과 응용을 처음부터 다룰 수 없기에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빠르게 분석하고 학습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노력하다 보면 의외로 상당한 성적 향상을 거두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머스트는 이러한 사례가 입시의 본질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시험에 나올 내용을 예상하고 학생 각자가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하여 각자가 처한 위치에서 가장 필요한 개념 정리와 적용 과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머스트 영수학원은 별내 학군을 위한 입시학원이다. 별내는 자리를 잡은 지 이제 10여 년이 조금 넘어가는 신도시이다. 여느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학군이 대체로 유치부 및 초등부에 집중되어 형성되다보니 입시 준비 및 선행을 시작하는 시기가 다른 지역에 비해 조금 느린 것이 특징이다.

 

이에 머스트 영수학원은 각 학생의 선행 정도와 이해력 그리고 정서적 특징 등을 고려한 커리큘럼으로 진행하여 입시 성공을 이끌어 낸다. 별내 입시는 머스트영수학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