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강서구 곧은미필라테스 김현미 대표, “모든 회원님들이 제 보람이에요.”

최유미 기자 | 기사입력 2023/03/31 [11:26]

서울 강서구 곧은미필라테스 김현미 대표, “모든 회원님들이 제 보람이에요.”

최유미 기자 | 입력 : 2023/03/31 [11:26]

필라테스는 개인의 신체 조건이나 운동 목적에 따라 근력 강화, 스트레칭, 재활, 심폐 지구력 향상 등 다양한 신체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다.

 

이처럼 다양하게 신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필라테스의 매력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필라테스에 관한 대중의 관심도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배우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관하여 서울 강서구에서 곧은미필라테스를 운영하는 김현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곧은미필라테스의 김현미 대표



Q. 곧은미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곧은미필라테스는 개인 혹은 듀엣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소규모 그룹 전문 필라테스 센터이다. 회원 한명 한명의 신체 조건에 적합한 운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시작하게 되었다.

 

이전에 다른 필라테스 센터에서 강사로 근무할 당시, 6인 이상의 회원과 함께 운동하는 다대일 수업을 진행했었다. 함께 에너지를 발산하며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회원별 운동 및 신체 능력이 천차만별이었고, 가장 큰 단점은 회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조건이나 질병(디스크, 측만, 어깨나 무릎의 통증 등)이 다양해서 50분 수업 동안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없었다는 점이었다. 이에 수강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자 소규모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작은 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Q. 곧은미필라테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센터에 방문하면 가장 먼저 인바디를 측정하고 다양한 각도로 신체 사진을 찍게 된다. 인바디 및 사진 자료를 통해 틀어지고 변형된 자신의 몸을 인지하고 정상범위의 정렬 자세로 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받게 된다. 신체에 통증이 있는 경우,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통해 긴장되고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시킨 후 근력 강화 운동을 시도한다.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 및 통증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운동 커리큘럼을 진행하게 된다. 회원의 연령대가 높은 경우에는 근력 손실이 많기 때문에 그에 적절한 체력 강화 운동을 병행한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산전 주수별, 산후 회복을 위한 단계별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각 회원들의 신체적 특징과 요구에 적합한 운동 방식과 난이도를 조절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수업은 크게 개인레슨과 듀엣레슨으로 나누어진다. 각 수업별 특징을 살펴보자면, 우선 개인레슨에서는 회원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체력과 질환, 통증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운동하는 날의 컨디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고, 오로지 한 회원만을 위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처음 운동하시는 분도 어려움 없이 따라올 수 있다. 듀엣레슨에서는 커플, 가족, 친구, 동료 등 지인과 함께 운동을 하기 때문에 승부욕이 발생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체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근력이 강한 회원 보단 약한 회원 위주로, 건강한 회원보단 통증을 가지고 있는 회원에게 운동 프로그램이 맞춰질 수 있다.

 

 

Q. 곧은미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노미터 단위로 바른 자세와 힘점을 찾아주셨습니다.”라는 한 회원님의 말씀으로 곧은미필라테스의 특징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회원님의 말씀처럼 근력 강화를 할 때 본인이 어떤 근육을 사용하고 있고, 그 근육이 어디에 붙어있는지 느낄 수 있도록 같은 동작이여도 세분화하여 힘점을 바르게 잡아드리고 있다. 곧은 자세를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의 습관 때문에 뭉쳐있던 근육들을 잘 풀어서 나쁜 근육들을 없애고 그 자리에 좋은 근육들을 만들어내야 한다. 그래서 운동을 진행하기에 앞서 올바르지 않은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운동하기 좋은 상태를 만든 후 운동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이 조금 더디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좋은 자세를 만들어 내게 된다.

 

 

▲ 곧은미필라테스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센터 이름에서와 같이 바른 자세, 곧은 자세를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다. 필라테스는 자세 정렬을 통한 통증 완화, 체형 교정을 통한 바디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 체력증진, 유연성, 신체 균형 향상, 심폐 지구력 강화 등 다른 운동에서 증진시킬 수 있는 모든 부분도 향상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통해 회원들의 자세가 왜 나빠졌는지 파악하고 일상에서 변화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함께 찾으며 변화해 나가고자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필라테스를 가르치는 강사들마다 각자의 신념이나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운동 방식이 각양각색이다. 나는 나만의 가치관에 따라 회원들을 만나고 있는데, 현재 함께 운동하는 회원님들의 경우 처음 센터를 오픈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저를 믿고 운동을 하고 있다. 회원님들이 돈과 시간을 투자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책임을 가지고 한분 한분에게 맞춰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나를 노력하게 만드는 회원님들이 계시고 믿고 따라와 주시는 회원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아직까지 지치지 않고 꾸준히 이 일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오십견으로 팔을 90도도 올리지 못하여 찾아오신 회원님이 만세를 할 수 있는 어깨가 되었을 때, 온몸이 저리고 밤마다 통증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 주무시고 피곤한 모습으로 찾아 오셨던 회원님이 항상 밝은 웃음과 함께 운동을 나오시게 될 때, 수술이나 다친 경험으로 본의 아니게 몸을 사리시면서 운동을 할 때마다 의구심을 갖던 회원님이 나를 믿고 의지하며 편안하게 운동하시게 될 때 등 나에게 보람을 주는 회원들은 누구라고 딱 집어 말할 수 없을 만큼 모든 회원들이라고 말 할 수 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인턴으로 강사를 시작했을 때부터 현재까지도 매일 회원님들의 수업일지를 작성하고, 들려오는 피드백을 정리하고, 새로운 동작들을 연구할 때 완성 동작을 모든 회원님들이 할 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세분화 시키며 열 번이고 백번이고 직접 해보면서 바른 힘점을 잡기 위해 동작에 따른 큐잉(동작지시)을 많이 연구한다. 아무리 내가 잘 해도 설명을 잘 하지 못하면 그 동작을 회원님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내가 하면서 느끼는 부분들을 잘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연구와 노력 때문에 회원님들이 어려운 동작들도 쉽게 잘 따라오고 그로인한 쾌감도 느끼면서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 시대라고 불리는 때에 그 무엇보다도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에 관심을 갖고 본인의 시간을 투자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회원의 귀한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만큼 마지못해 운동하는 것이 아닌 운동하는 순간이 벌써 시간이 지나갔나 싶을정도로 재미있고, 점점 바르고 건강해지고 있는 몸을 느끼며 뿌듯함을 얻어 갈 수 있는 운동 시간을 만들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센터에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께 항상 드리는 말씀이 있다. “내가 편안한 공간에서 나를 잘 파악하고 이해하며 나와 잘 맞는 강사와 운동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가까우니까, 저렴하니까, 친구가 아닐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가볍게 하다가 끝나기 쉽기 때문에 운동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꼼꼼하게 잘 알아보고 본인과 잘 맞는 공간에서 즐겁고 재미있게 운동하여 모두가 건강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