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을 거듭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매일 같이 오르내리는 심리 변화에 혼란을 겪기 쉽다. 이 시기의 혼란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육체가 성장을 멈춘 성인기에도 여전히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대인관계와 학업, 업무 등으로 인해 끊임없이 들어오는 외부의 자극에 자신의 마음을 적절히 돌보는 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 부산 남구에서 원스텝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는 이원열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원스텝 심리상담센터의 창업 취지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대학에서 22년간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느낀 아쉬움이 창업 동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 관련 공부를 개인적으로 하다가 알게 된,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가치, 자존감, 정신적 독립 등을 젊은이들이 알고 살아간다면 훨씬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교수직을 포기하고 심리상담센터를 차리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많은 학생과 상담했습니다. 상담은 주로 마음에 불편이 있는 학생들이 대상이었습니다. 젊은 시절의 고민은 나머지 긴 삶에서 아주 중요한 고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고민으로 얻은 믿음이 평생의 마음 건강과 관련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대학생 혹은 젊은이들이 많이 왔으면 하는 바람에서 심리상담센터를 대학가 주변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Q. 원스텝 심리상담센터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개인 상담, 커플·부부 상담, 학부모 상담, 진로 상담 서비스가 있습니다. 주로 우울증, 불안, 강박, 대인관계 문제, 번 아웃, 커플·부부 문제, 진로 고민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일로 불편한 내용을 주시면 메일로 답을 드리는 텍스트 상담 서비스는 상담실을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련한 상담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 부모의 영향으로 성인이 되어 마음 고통을 겪고 있는 내담자분들이 많습니다. 부모 대상 자녀 양육 상담 서비스는 자녀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양육 방식에 대해 같이 고민하자는 취지로 만든 서비스입니다.
Q. 원스텝 심리상담센터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상담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치유 상담과 마음 근육을 단련하는 상담으로 나뉩니다. 마음의 불편은 원인 분석이 중요합니다. 지금 마음이 불편한 원인이 상처로 인한 것이라면 치유 상담을 먼저 합니다. 마음의 상처가 어느 정도 치유가 되면 같은 고통에 대한 회복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음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상담을 합니다.
저희 센터는 정신신경면역학에 기반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마음 고통의 원인은 정신적인 문제뿐 아니라 신경계와 면역계의 문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분야가 정신신경면역학입니다. 정신신경면역학에 기반한 상담의 장점은 마음 건강과 몸의 건강을 모두 증진할 기회가 있다는 겁니다.
정신신경면역에 기반한 상담에 부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는 마음 건강 외에도 몸의 건강입니다. 신경계의 역할 즉, 뇌의 작용이나 내분비계의 작용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합니다. 이 부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많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습관, 수면, 운동 등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면역계는 정신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계를 살피면 식습관, 운동, 수면 등 일상의 개선으로 정신과 몸의 회복 탄력성을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듯 원스텝 심리상담센터는 마음과 몸을 같이 고민하는 상담 내용이 특징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상담료가 부담되는 대학생과 젊은이들에게 무료로 고민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공간에 심리상담 펍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야기하기 좋은 형태인 바 형태로 구성한 공간입니다. 펍에 방문하는 분들도 예약을 통해 받습니다. 상담 시간과 겹치면 곤란하기 때문입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첫 상담은 무료로 운영합니다. 상대적으로 내담자는 상담사보다 약자의 위치에 서게 됩니다. 그래서 상담사와의 라포(rapport)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상담사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소한 행위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내담자 스스로 선택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상담의 최종 목표는 내담자의 행복한 삶입니다. 행복한 삶이라 하면 개인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가 있겠습니다만, 그 어떤 정의에도 적용할 수 있는 삶의 행복에 대한 고민을 끝까지 하겠다는 사명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이 사명감은 제가 어떤 이론이나 어떤 관점에도 갇히지 않도록 해줍니다. 모든 내담자의 아픔은 각자의 고유한 아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에게 적절한 서로 다른 상담 방향이나 방식이 있습니다. 이를 빨리 찾아서 가능한 한 빨리 치유에 이르고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는 상담을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직원에 대한 복지, 고객만족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까?
A. 고객 만족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내담자의 불편을 치유하고 마음 근육을 단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쉽지 않은 과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업은 아마 평생을 지속해야 할 숙제일 겁니다. 제가 많은 공부와 내담자 각자에 대한 분석을 많이 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세 팀을 초과해서 상담하지 않습니다. 각 상담 사이엔 최소 한 시간 이상을 비워서 다음 상담 준비에 투자합니다.
Q.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A. 최종 목표는 저에게 오는 모든 내담자에게 만족스러운 상담을 제공하는 게 목표입니다만 아마 불가능한 목표라 생각합니다. 다만, 그 목표를 행해 가야 한다는 건 분명합니다. 단기적인 계획으로는, 좀 더 많은 젊은이와 자녀를 계획하거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 대상의 상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Q. KBPA 우수기관 인증에 대한 간략한 소회를 밝혀주십시오.
A. 누군가의 인정을 받는다는 건 지금까지 잘해온 부분이 있다는 안심을 줍니다. 이런 인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프라임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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