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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 김효경, 김효정, 조성운 센터장 “청각·발달 지원을 위한 통합적인 커리큘럼 제공”

문푸름 | 기사입력 2021/07/16 [10:33]

안산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 김효경, 김효정, 조성운 센터장 “청각·발달 지원을 위한 통합적인 커리큘럼 제공”

문푸름 | 입력 : 2021/07/16 [10:33]

일반적으로 부모는 그들의 목소리에 아이가 응답하는 경우 아이가 정상적으로 그 목소리를 듣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정상 청력과 난청의 차이는 확실하지 않을 수 있으며 아이의 청력 손실 정도가 미묘해 잘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다. 이렇게 발견되지 않은 난청을 가진 아동은 학습에 필요한 정상 언어 능력을 개발하거나 인지 능력을 획득할 수 없다.

 

이렇게 청력 손실이 확인되지 않은 아이들은 해당 나이의 음성, 언어, 학습에 관한 발달 영역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면서 더 크게 고생할 수 있다. 따라서 난청을 조기에 진단하고 청각 재활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력 손실을 조기에 발견하면 아주 어린 나이에 청각 장애 아동의 재활을 시작하고 조기에 중재할 수 있다.

 

이에 관하여 안산 단원구에서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를 운영하는 김효경, 김효정, 조성운 센터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안산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의 김효경,김효정,조성운 센터장

 

 

Q.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상자의 균형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일반화 향상을 위해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를 설립했다.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각 영역을 연계하여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다. 우리는 이러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아이의 발달을 위해서는 모든 영역에서 연계된 지원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가진 운동 발달과 감각의 정도, 심리적 상태, 이해력과 보청기 재활의 방향성에 대해 다각화되고 통합적인 커리큘럼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국내의 경우, 발달과 청각 센터를 함께 운영하는 곳이 극히 드물다. 언어청각센터가 있다고 하더라도 보청기를 다루지 않거나, 보청기전문센터의 경우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대한 적합한 상담을 진행하기 어렵다. 청각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대게 발달 과정에 있어서도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중복장애가 발생할 경우, 기능의 회복을 위해 불가피하게 여러 센터를 동시에 방문해야만 한다. 청각이나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한 곳에서 체계적인 상담과 관리를 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온전히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Q. 청각, 발달센터를 한 곳에서 운영하는 이유가 있는가?

 

A. 청각장애나 보장구 착용 대상자에게 주기적인 검사와 청능 훈련을 진행하면 보장구 적합을 최적의 상태로 향상할 수 있다. 또 개별 언어치료, 그룹 치료를 진행하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교나 사회생활에서 적응력을 향상할 수 있다. 보청기 센터와 함께 있으면 보장구의 문제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 외부자극을 놓칠 수 있는 경우가 현저히 감소하게 된다. 또한, 다른 발달 영역에 어려움이 의심되는 경우 사례회의를 통해 타 분야의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고 보호자와 연계하여 발달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

 

발달이 느린 아동의 경우 영역별 발달 비교를 통해 각자의 목표를 공유하고, 소거 및 향상이 필요한 목표에 대해 함께 진행하면서 효과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주의력이나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시지각, 청지각, 뉴로피드백 등의 활동을 함께 진행한다. 사회적 적응이 어려운 대상자는 개별 및 그룹 치료를 통해 개별 치료에서 학습된 내용이나 의사소통기술을 그룹 치료에서 실제로 또래와 연습해 일반화를 향상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Q.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의 주요 상담은 주로 발달과 언어 지연으로 크게 나뉜다. 여기에서 전반적 발달에서 감각, 언어, 운동, 인지, 놀이, 사회성 등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하는 초기상담을 진행한다. 초기상담 후에는 필요한 평가를 진행하고 보호자와 결과 상담 후 대상자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진행하게 된다. 매회기 수업 후 상담을 진행하며 상담 시 수업 내용과 과제를 제시하여 가정 연계를 통해 일반화 향상을 도모한다. 6개월~1년 단위로 중간평가를 진행하여 대상자의 진전 파악 및 목표 수정, 종결 시기 등을 상담한다.

 

본 센터에서는 말이 늦은 아동,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이나 언어, 인지, 놀이, 운동, 사회성 등 감각처리 문제가 있는 아동 등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유·아동, 청소년이 대상이다. 또한 ADHD, 난독증, 학습장애 등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보장구 착용 중인 유소아, 청소년, 성인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Q. 센터 내 히어보청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준다면

 

A. ‘히어보청기의 주요 상담은 난청, 청력검사, 보청기 관리·점검, 보청기 적합, 보청기 제품·타입 추천, 이명, 소음 방지 몰드로 구성된다.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 돌발성 난청 등의 듣기 어려움을 겪는 난청 대상자에게 청력검사 후 난청 상담과 보청기 재활 또는 청능 훈련을 진행한다. 소음 상황에 노출이 빈번한 대상자나 청력이 예민한 대상자를 위한 소음 방지 몰드 제작도 한다. 이는 평생 사용하는 청력의 손실을 예방하기 위함이며 청력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교육도 한다.

 

또한 보청기를 처음 착용한 대상자에게 주기적으로 보청기 적합과 청능 재활 및 실이를 측정하여 보청기를 최적의 상태로 만든다. 소리가 깨끗하게 들리지 않거나, 착용 후의 의사소통 및 외부 반응에 대한 어려움으로 인해 보청기 적응에 실패하는 케이스를 막기 위해 히어보청기에서는 적합과 재활을 통해 편안한 소리로 들을 수 있도록 함께 조율하며, 1년에 한 번씩 주기적인 청력검사를 통해 고객님들의 청력을 관리한다.

 

히어보청기에서는 영유아·아동 청력검사, 청각장애·산업재해로 인한 보장구 보청기 구매가 가능하다. 영유아·아동 청력검사는 나이에 따라 행동 관찰 청력검사(BOA), 시각 강화 청력검사(VRA), 놀이청력검사(PA)를 실시하며, 청능훈련 담당 언어재활사와 청각사가 함께 아동의 반응을 관찰하며 검사를 진행한다.

 

 

▲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 시설 전경

 

Q.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발달센터와 언어 청각센터와 보청기 센터의 통합 시스템을 도입해 청각장애 아동들의 전반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또 요즘 중복 장애인의 경우 청능 훈련뿐 아니라 다른 치료도 필요하게 되는데 본 센터에서는 통합적인 재활시스템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인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 개별마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현재 그룹 치료 활성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그룹 치료는 아동들의 사회성과 개별 치료에서 습득된 부분들의 일반화 향상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룹 치료를 통해 아이들이 일상생활에, 또래와의 생활에, 기관 생활에, 한발 더 나아가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나아가 포브레인, 뉴로피드백 등 보조 장비를 활용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영유아 청력검사가 가능한 장비와 검사실을 마련하고 있다.

   

 

Q. 가정에서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은데

 

A. 그렇다. 센터에서 받는 프로그램은 시간의 제약이 명확하다. 대부분의 시간을 가정에서 보낼 수밖에 없는 만큼, 부모님과의 상담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본 센터는 매 회기마다 부모님과의 상담을 별도로 진행한다. 수업한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가정에서 해낼 수 있는 과제에 대해 함께 요청을 드린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님이 수업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함께 훈련을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경우, 홈 프로그램을 함께 연계하여 센터에서의 치료 과정이 자연스럽게 가정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전문가로서 대상자의 상황과 욕구에 따라 더 깊이 있게, 더 넓은 상황을 생각하며, 더 높은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우리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아이의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생각하고 계획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야 한다.

 

또한, 부모님들의 욕구가 우리의 생각과 다르다 하더라도 일반화 향상을 위해 우리의 목표와 활동이 센터 내에서 끝나지 않도록 함께 조율해나가야 한다. 나아가 학령기 아동이나 성인 대상자의 경우 가장 불편한 부분과 자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상의해서 함께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서로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하이감각통합청각발달센터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청각센터를 함께 운영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언니와 동생, 배우자의 관계로 감각통합치료사로, 언어치료사로 보청기 팀장으로 각자의 일터에서 일하면서 발달센터와 보청기센터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던 것 같다. 2013년도쯤부터 센터를 하면서 이렇게 하면 좋겠다. 이렇게는 하면 안 되겠다.’ 얘기하고 각자 평면도도 그려보면서 이러한 구조가 좋은 것 같다. 여기에서 검사하고 훈련을 하면 좋겠다.’ 등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던 결과다.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센터에 찾아오는 모든 아이에게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적의 치료를,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다. 그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스템 및 장비를 연구 개발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발전하는 발달센터와 보청기가 되도록 하겠다.

 

우리의 목표는 이곳에 오는 한 아이가 치료를 받는 시작부터 사회로 나아가 구성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는 그 순간까지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그에 필요한 교구 교재 개발 및 부모교육 콘텐츠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이곳에서는 각 파트별 10년 이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 센터장들이 함께 운영하여 전문적이고 친절한 상담과 치료를 경험하실 수 있다. 최신 장비와 다양한 치료 교구를 통하여 체계적이고 정확한 치료를 진행하고, 사례별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치료사 혼자만의 결정으로 진행하기보다 더 좋은 치료 방법을 연구·제공하고 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편안하지 않고, 부담이 크실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터가, 부모님들에게는 마음의 쉼터가 되기를 바란다. 부모와 아이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발달센터와 보청기가 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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