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소 2025년 주유소만큼 늘린다…1만2000곳 목표완속충전기는 걸어서 5분 거리 생활권에 50만기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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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립·단독주택 등 충전 취약지역에는 주차공간(69만동, 223만면) 활용, 거주지 인근 공공·편의시설 충전기 확대 및 상시 개방, 가로등 충전기 보급 등을 추진하기로 하고 도농지역은 마을회관·경로당·복지시설 등 공동이용시설 중심으로 설치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636개 버스차고지에 충전기 2500기(1곳당 평균 4기), 전국 1672개 택시 차고지에 충전기 6600기를 구축(1곳당 평균 4기)한다.
또한 ‘2030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 및 친환경차구매목표제 사업장 등에 우선 설치를 지원한다.
렌트·리스, 물류·운수, 금융·제조, 대기업 등 대규모 업체를 대상으로 전기차 전환 목표와 연계 설치하고, 상용차 주요 제작사 전문 정비업체(104개사)에 충전기 구축을 지원한다.
대기관리권역 내 특정용도차량 전환을 위한 전용 충전기도 지원한다. 국공립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차량 우선 전환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물류센터 내 소형차량(1~2.5톤) 대상 2000여개 물류창고(냉동배송, 냉장 등 근거리 운송용)에 전용충전소를 구축·운영한다.
◆ 민간 참여 충전산업 생태계 조성
우선 2024년부터 공공급속충전기를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한다.
수익모델 발굴과 민간 운영위탁을 거쳐 오는 2026년부터는 단계적으로 매각하고 공공은 직접설치에서 민간보조로 단계적 전환하되, 2026년 이후에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거나 수익성이 낮은 충전사각지에 집중한다.
1단계로 2022~2023년에는 충전기 설치 지원, 부지제공, 차량구매 할인 등을 결합해 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서비스 사업자, 지자체 등과 함께 수익모델을 발굴한다.
2단계로 2024~2028년에는 노후 충전기는 민간에서 교체하고 수익성이 높은 공공충전기부터 단계적으로 민간에 운영위탁해 사용자 맞춤형 충전서비스을 제공하고 자율요금제, 부가서비스 등을 적용한다.
3단계로 2026~2030년에는 운영 실적 평가를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충전기 매각 절차을 진행한다.
또한 택배, 신선식품배송 등 물류부문 상차시간(30~60분)을 활용한 무선충전기술(11~40kW) 적용 및 전기버스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전기이륜차의 충전 불편을 해소(완속 이용불가)하며 배터리의 안정적 회수를 위해 유료배달 분야에 활용을 실증한다.
충전기 분야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신기술보급평가위원회(가칭)에서 신기술도 검증해 보조사업 대상을 선정한다.
◆ 충전서비스 발전 기반 확립
정부는 2025년 차량 보급목표, 지역 특성에 따라 충전기 구축 목표를 재설정하고 세부계획 구체화, 보조금 등 지원정책 원칙을 수립하며 부처·지역별 구축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범부처 협의체’ 구성·운영으로 현안 검토 및 협력을 강화한다.
기존 운영 중인 충전사업자 정기 간담회를 바탕으로 차제작사, 플랫폼사, 부가서비스 관련사 등과 소통 채널을 구축한다.
또한 전국 충전기 정보의 통합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차량, 관련 제도 등 종합적 정보제공을 위한 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한다. 기존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민간·공공 구축 충전기 정보 등록을 연계해 표준화된 공공정보 수집,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호 및 활용도 추진한다.
아울러 이용자 편의 중심 충전서비스를 높이도록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충전기 위치정보, 현황 등 공공데이터 민간이용 협력으로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QR페이, Pn(Plug & Charge), 주차·충전요금 결합 등을 적극 도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