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창원 진해구 아니모무용학원 박상용 원장, “잘못된 자세 습관을 바로잡고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무용의 매력”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8/24 [14:47]

창원 진해구 아니모무용학원 박상용 원장, “잘못된 자세 습관을 바로잡고 또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는 무용의 매력”

편집부 | 입력 : 2021/08/24 [14:47]

우리나라에는 아직 무용에 대해 낯설게 여기는 분위기가 있다. 미술, 음악과 같은 예술 과목과 달리 학교에서도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예술이다 보니 소수를 위한 분야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용은 누구나 방법만 알면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또 무용을 학습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신체 균형을 바로잡고 정서적으로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이에 관하여 창원 진해구에서 아니모무용학원을 운영하는 박상용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아니모무용학원의 박상용, 이유란원장(좌측부터)

 

 

Q. 아니모무용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그동안 무용수로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가 되어 대학강의, 입시 레슨을 다녔다. 전공생들 그리고 다양한 연령층의 취미로 무용을 하시는 분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직접 학원을 운영하여 많은 분과 공유하고자 하는 바람이 생겼다. 평소에 좋지 못한 자세 습관이나 무용을 하면서 생기는 부상들을 많이 접했는데, 예전의 나도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부상을 최소화해 더 자유로운 신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험을 토대로 찾아보며 공부해 왔던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했다.

 

또한, 무용하는 모든 사람이 단순 반복이 아니라 이해를 바탕으로 신체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느꼈고 무용에 대한 인식을 점차 넓혀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무용 예술의 폭이 좁은 경남 진해에 학원을 설립했다.

 

 

Q. 아니모무용학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아니모무용학원에서는 유치부, 초등, 중고등, 성인 대상 취미반과 전공반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6~7세 대상 유치부를 위한 씽크발레, 8~10세 초등저학년을 위한 그로우클래스, 11~13세 초등고학년을 위한 데벨롭클래스, 예중·예고·대학입시를 위한 전공반, 성인반 등을 운영 중이다. 발레, 현대무용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흥미와 신체발달 향상에 중점으로 교육한다.

 

학교, 문화교실 등 다양한 무용교육 활동을 하는 강사 선생님이 발레와 현대무용을 기반으로 클래식 발레, 댄스와 함께하는 퓨전 발레, 현대무용, 테크닉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잔향한다. 아이들의 흥미와 신체발달 향상에 중점을 두며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체계적인 수업을 위해 반별 수강인원제도로 진행된다. 모든 수업에 관련하여 각 담당 선생님들과 주기적인 회의를 통해 수강생들의 개인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항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9~10세 이전의 아이들은 관절과 뼈는 굳지 않고 대부분 부드러운 상태이기에 이때 꾸준한 발레를 통해 더 빠르게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 나아가 유연성과 근력향상 및 성장판을 자극하여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아니모무용학원 씽크발레반에서는 매트운동을 중점으로 발레 동작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스트레칭을 하며 평형감각 및 공간감각 등을 익히도록 돕는다. 스스로 바른 자세를 인지하며 실행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몸을 바로 잡아주며 바르게 앉는 법, 바르게 눕는 법, 바르게 서고 걷기를 익혀 체형교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로우클래스부터는 매트와 바를 이용하여 발레 기본기 트레이닝에 들어가며 현대무용 수업이 추가되어 유아프로그램보다 움직임의 범위가 훨씬 더 확대된다. 그만큼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단련과 체력증진은 물론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표현력, 창의력 등 모든 부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데벨롭클래스 또한 발레와 현대무용 수업이 함께 진행되며 매트와 바, 센터를 통해 기본기와 기술적인 테크닉 트레이닝에 중점을 둔다. 기량을 높이고 자신의 몸을 정확하게 인지하며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각 신체나이에 맞는 체계적이고 단계별 수업 프로그램으로 교육한다. 무용으로 예중, 예고,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입시생들과 부전공으로 무용이 필요한 연기전공생들도 아니모무용학원에서 레슨을 받고 있다. 전공생의 경우 학생이 원하는 학교를 진학할 수 있도록 아이와 학교 특성에 맞는 퀄리티 높은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성인취미반에는 발레 클래스와 현대무용 클래스가 있다. 모든 수업은 기초기본반으로 발레 동작과 현대무용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 기본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연성과 근력 향상 및 올바른 자세 정렬을 돕는다. 길고 곧은 근육 형성과 코어 강화에 중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한다. 단순히 다이어트만을 위한 운동이 아닌 무용 예술 분야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알아가며 음악과 함께 몸을 움직임으로써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는 힐링의 시간이 될 것이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아니모무용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현대무용전공 강사와 발레전공 강사 선생님이 계셔서 수업마다 균형을 맞춰 단계별 난이도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다. 학원 선생님들의 경험으로 특히나 아이들의 자세 습관이나 활동적인 생활로 인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최대한 보완할 수 있도록 확인한다. 학원시설에도 수업 시 체형과 난이도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그룹 바와 개별 바 모두 비치되어있다. 무용을 배우고 연습하며 즐겁게 춤추기 위한 편안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메인 홀과 연습 공간, 대기 공간, 상담실 등 공간이 분리되어 불편함 없이 이용하실 수 있다.

 

2021년 올해부터 시행한 차량운행도 많은 학부모님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예전부터 아이를 보내고 싶었지만, 차량 미운행으로 보내지 못해 아쉬워하시며 학원 차량 운행이 될 때까지 오래 기다려주셨기에 차근히 준비하여 올해부터 운행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차량운행을 하더라도 반별 수강인원제는 똑같이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며 학부모님들의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다.

 

 

Q. 아니모무용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가르치는 교육자로 최고의 커리큘럼은 진심과 솔직함이라고 생각한다.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더 연구하고 수강생에게 흥미와 신체 및 정서상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렇기에 미래에 대한 목표, 기대치에만 의존하는 방향성이 아닌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 대한 관리와 확인이 필요하며 더 확실하고 정확한 조언과 교육 또한 필요하다. 정확한 분석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솔직함을 가지고 진심 어린 교육을 하고자 항상 노력한다.

 

▲ 원 내부 전경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자신감이 없고 낯가림이 심했던 아이가 있었다. 학부모님께서는 아이의 구부정한 자세도 걱정이었지만 소극적인 성향을 더 걱정하셨던 기억이 난다. 무용을 통해 구부정했던 자세교정은 물론 긍정적인 변화를 통해 아이는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적극적으로 변화했다. 학부모님께서 정말 기뻐하시며 감사하다고 인사의 말을 건네어 주셨을 때 큰 보람이었다.

 

40대 성인분 중 선생님, 저 키가 컸어요.”라고 말씀하셨던 순간이 생생히 기억난다. 발레를 통해 굽어 있던 척추가 곧게 펴지면서 숨어있던 키가 나온 것이다. 직업 특성상 평소 목과 허리의 통증으로 자주 병원에 다니시며 물리치료, 도수치료를 주기적으로 받으셨었는데 발레를 시작한 후로는 통증이 사라졌다. 이후 병원 대신 학원을 꾸준히 나오셨고 지금도 발레를 꾸준히 하시고 있다. 처음에는 통증 완화를 위해 발레를 시작하셨지만, 현재는 발레의 매력에 빠져 예술적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계신다.

 

우리 학원은 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든 수강생분의 신체 및 정서적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는 매 순간이 큰 보람이다. 우리의 진솔함과 진심을 알아주시어 항상 믿어주시고 부족한 부분은 이해해주시면서 도움을 주시는 매회가 기억에 남는다. 학원을 운영하는 대표로서 진심으로 인정해 주시는 부분이 가장 큰 감사함이라 생각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소통과 분석이 가장 큰 노하우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준비를 하였다고 생각해도 막상 첫발을 딛고 시작하면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수업적으로 보완해야 할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럴 때마다 선생님들과 수강생들의 의견을 듣고 수렴하고 고민해가며 하나씩 변화를 가졌던 부분이 현재의 운영시스템으로 기반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육체와 심신을 바로잡아 나갈 수 있는 커리큘럼을 위해 수강생들과 항시 소통하고자 했다. 나아가 무용을 단지 즐기는 것만이 아닌 스트레스 해소와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매개체로 발전시키고자 했다. 무용이 특정 사람들만의 관심이 아닌 다양한 연령층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코로나 팬데믹 현상으로 특히 외부활동이 제한되어 신체 면역 및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을 것이다. 신체 활동이 줄어들면서 신체적, 정신적 악영향이 일반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단한 스트레칭 및 트레이닝을 하시길 권장 드린다. 재미를 위한 무용수업 그리고 실력향상을 위해 배우는 것만이 아닌 현재의 부족한 신체관리와 건강한 극복을 위해 조금이나마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학원이 되고자 한다. 개인의 부족한 신체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고자 항상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그리고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모든 수강생분이 우리 학원의 수업을 통해 무용을 사랑하고 즐기는 마음으로 무용에 대한 시야를 더 넓히고 자신의 꿈과 희망을 이루는 진정한 예술인이 되길 바란다. 무용을 전공하기란 쉽지 않지만 그만큼 끼와 열정을 인정받고 존중받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이라 생각한다. 시도와 도전에 필요한 공간이 되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그리고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는 학원이 되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예전보다는 외국 무용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많은 분께서 관심 가져 주신다. 이제는 관심뿐만 아닌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해보시길 권장한다. 지역의 특성상 접근성이 부족한 문화예술 부분에 무용과 독자들과 거리가 지금보다 훨씬 더 가까워질 수 있길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2438546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