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창원 에스프리필라테스 신유리 대표, “자신의 몸을 바로 알고 바로 잡는 균형의 시간”

이동건 | 기사입력 2021/12/02 [16:26]

창원 에스프리필라테스 신유리 대표, “자신의 몸을 바로 알고 바로 잡는 균형의 시간”

이동건 | 입력 : 2021/12/02 [16:26]

필라테스는 몸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코어 근육을 단련해 신체 균형을 잡는 운동으로 자세, 체형 교정과 재활 효과를 모두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디스크 등 통증을 달고 사는 현대인의 경우 일시적으로 근육을 완화하는 물리치료에 의존하기보다 장기적으로 몸을 바로 세우고 강화하는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관하여 창원에서 에스프리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신유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에스프리필라테스 신유리대표

 

 

Q. 에스프리필라테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무용전공을 하다가 디스크가 왔다. 전공이라서 복귀를 해야 하기에 재활운동을 찾다가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찾아갔다. 그 시절만 해도 대구에 필라테스 센터는 3곳 뿐이었다. 어렵게 찾아가 운동해보면서 신세계라고 느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근력운동을 했지만 제대로 근육에 힘을 주는 방법이나 쓰임을 정확하게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몸을 쓰는 방법을 다시 처음부터 익히면서 디스크도 나아졌다. 이 운동의 매력에 빠져서 일찍 이쪽으로 전향했는데 그때만 해도 필라테스 강사를 한다고 하면 그게 뭐냐고 했을 정도로 인지도가 없었다. 수업하는 곳도 없었고 생소했지만, 학생 때부터 강사 생활을 꾸준히 하다가 프라이빗센터를 열게 되었다. 임신, 출산 후에도 복귀하여 지금의 에스프리 센터로 확장 이전했다.

 

 

Q. 에스프리필라테스의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이곳에는 1:1, 2:1, 5:1 그리고 키즈·맨즈·실버 클래스 등 다양한 형태의 레슨이 있다. 1:1 레슨은 100% 맞춤 레슨으로 재활 또는 교정이 필요하신 분들, 정확한 목적이 있으신 분들, 아주 초보이신 분들에게 추천드린다.

 

이 수업에서는 올바르게 앉는 방법부터 모든 것을 섬세하게 알려드린다. 자세평가와 인바디를 통해 지금의 몸의 상태와 생활환경, 근무시간, 수면, 식습관 그리고 일상적인 습관을 파악한다. 이후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근육의 컨디션을 파악하며 앞으로의 수업진행방향을 말씀드리고 운동이 이뤄진다.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케딜락, 리포머, 바렐, 체어 4가지 기구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소도구도 다양하게 사용하면서 이뤄진다.

 

2:1 듀엣레슨은 친구, 연인, 직장동료와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역시 듀엣도 캐딜락, 리포머, 바렐, 체어를 모두 사용하실 수 있다. 특이하게 우리 스튜디오는 각자의 공간에서 넓게 듀엣을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좋다. 또한, 프라이빗한 룸에서 이뤄진다. 2:1이라도 각자의 컨디션에 맞게 난이도를 조절하여 운동을 진행한다.

 

5:1 그룹레슨은 소그룹으로 강사님과 소통하여 이뤄진다. 기본을 바탕으로 다양한 포지션으로 온몸의 근육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수업 방향이다. 4가지 기구 모두 사용되고 아크나 스파인코렉터, 박스 등 다채로운 소도구가 준비되어 있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에스프리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에스프리필라테스의 수업은 기본을 충실히라는 방향 아래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어느 분야든 기본,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필라테스가 적용하는 기본적인 것들과 전혀 상관없이 가르치는 강사님들이 많은데 우리 스튜디오에는 그러한 강사님이 없다. 자신의 수업에 자부심이 있고 성실하시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열정이 가득하다. 또한, 회원님들과 소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완화하려 노력한다. 응원도 해주시고 격려도 많이 해주셔서 점점 더 발전하고 있다.

 

▲ 내부 전경

 

Q. 에스프리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운동은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운동하고 간 뒤 스스로 몸이 좋아지고 삶이 활기차진다는 것을 느끼셔서 스스로 꾸준히 하실 수 있게 이끌어가는 것이 나의 철학이다. 몸으로 서로 부대끼기 때문에 소통 또한 중요하다,

 

우리 몸의 컨디션은 매일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상 회원님과 소통해서 운동에 대한 피드백을 드리고 이 분의 모든 것을 끌어내 몸을 움직일 수 있게끔 해드리고자 한다. 나의 가능성의 한계를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한다는 것은 삶의 좋은 습관이 하나 형성되는 것이고 그 습관이 곧 내가 된다고 생각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필라테스는 재활을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다. 신장도 안 좋으셔서 살이 너무 빠진 분, 디스크 수술을 몇 번이나 하신 분, 몸이 아파서 마음까지 아프신 분들까지 다들 기억에 남는다. 처음에 올 때는 몸이 아프셔서 표정도 어두우시고 통증도 심하셨지만, 이곳에서 개인 레슨을 진행한 후 몸이 많이 편안해지고 근육량이 늘어 자신감도 생기셨다고 하신다.

 

한 번은 다른 곳에서도 필라테스를 오래 해봤지만, 몸 상태 때문에 그것이 한계라는 말을 들었다는 고객이 있으셨는데 통증 케어도 물론이고 근력운동을 할 수 있어서 좋다는 말씀해 주셨다. 삶에서 좋은 습관이 생겼다는 말씀을 해주실 때, 운동으로 인해 건강해지고 삶의 질이 높아졌다는 말씀을 들을 때 정말 보람차다. 다른 곳에서 필라테스를 배웠을 때와 다른 접근방법으로 가르쳐주신다고 하실 때 특히 그렇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처음에 디스크로 인해 필라테스를 시작했고 이 운동으로 인해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내가 느꼈던 좋은 장점들을 알려주고 싶었다. 나는 운동을 전공해서 사실 이해가 쉬운 편이었지만, 오랫동안 운동을 접하지 않으셨던 분들과 더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이 운동할 수 있도록, 그분들의 몸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해드리고 싶었다. 그런 것들이 사실 방법을 모를 뿐이라 그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려고 많이 고민했다. 이런 고민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부터 노인까지 남녀노소 필라테스를 쉽게 접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이 되고 싶다. 어려운 용어로 유창하게 하는 수업보다는 쉽게 접할 수 있고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 고객들이 자신의 몸에 대해 알고 컨드롤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그것으로 인해 삶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아시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필라테스라는 운동은 외적인 모습에도 영향을 끼치지만, 정신통합이 이루어지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필라테스라는 운동은 어떠한 다른 운동을 하더라도 기본이 된다. 그래서 내 몸에 대해서 알아가고 근육을 쓰는 방법은 한번 익혀두면 언제든 써먹을 수 있다. 그래도 이것이 습관이 된다면 그 습관으로 삶의 건강한 변화가 분명 생길 것이다. 이미 센터에 오신 것만으로도 80%는 성공한 것이니 우리와 함께 열심히 땀 흘리고 운동하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필라테스 강사라는 직업이 지금은 진입장벽이 낮은 직업으로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이 직업은 지속으로 연구하고 고민하고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다. 그리고 프리랜서가 많기에 본인의 수업에 자부심이 있는 강사님이 되셨으면 좋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