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울산 북구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 박주혜 대표 “체계적인 교육으로 양성하는 전문 청소원”

김동환 | 기사입력 2021/12/02 [16:44]

울산 북구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 박주혜 대표 “체계적인 교육으로 양성하는 전문 청소원”

김동환 | 입력 : 2021/12/02 [16:44]

청소업은 적은 자본으로도 안정적으로 창업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무작정 청소업을 쉽게 생각하고 도전하다가는 실패하기 쉽다. 청소업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청소시장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장기적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지하게 청소업을 택하고 창업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를 토대로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기관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때 교육자의 경력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얼마나 다양하고 탄탄한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는지를 토대로 교육기관을 선택해야 한다.

 

이에 관하여 울산 북구에서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을 운영하는 박주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울산 북구에 위치한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의 박주혜, 박찬혜원장(왼쪽부터)

 

 

Q. 네버랜드아카데미의 주요 교육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입주시장에서 시공 상품이라고 불리고 판매되는 상품군으로 입주청소, 줄눈, 새집증후군, 코팅, 인테리어 필름, 연마 등 입주 시에 필요한 다양한 시공 상품을 교육한다. 특히 창업을 준비하는 훈련생들 즉 예비 창업자를 위한 입주시장의 동향이나 현황과 함께 제일 중요한 마케팅 수업, 다양한 컨설팅도 함께 교육하는 것이 특징이다.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는 훈련생들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훈련 과정이다.

 

 

Q. ‘청소와 관련된 기능 및 기술 교육을 체계화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입주시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청소업의 가치와 인식을 바꾸기 위한 노력이 처음 기술 교육을 하기로 결심하게 된 가장 큰 계기가 아닐까 싶다. 일본이나 캐나다에서처럼 청소업 역시 하나의 엔지니어 기술로 인식되고 있고, 그만큼의 합당한 노동의 가치를 가지고 고소득창출도 가능하며 전문적인 기술영역에서 인식되길 바란다.

 

청소업이라 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청소에만 국한해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입주시장에서는 훨씬 다양한 분야를 청소업으로 지칭한다. 예를 들어 욕실케어를 위한 줄눈, 씽크대 상판의 청결 및 위해물질 차단을 위한 코팅, 신규아파트의 발암물질을 차단시키고 공기질 향상을 위한 새집증후군 역시 엄연한 청소업의 한 부분이다.

 

특히 현 시점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고객들의 바이러스에 대한 민감도가 굉장히 높아지면서 덩달아 새집증후군의 이해도가 매우 높아졌으며 새 아파트 입주현장에서는 거의 필수 상품군으로 새집증후군시공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청소업을 쉽게 생각하고 시작하다 몇 달 만에 사라지는 업체들을 현장에서 많이 만나는데, 가장 큰 원인으로는 청소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마감재 공부도 안 되어있고 약품 운용일나 청소장비, 약품, 도구, 마감재, 인력관리 등 청소업을 위한 기초 공부가 부족한 것이 대부분 실패원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술교육을 제대로 해보고자 네버랜드아카데미를 시작했다. 이러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양성된 청소원들을 현장에서 만나고 싶었다. 또한 요즘 대기업 미화부서 쪽에서 인력채용을 할 때 네버랜드아카데미 학원을 수료하고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인력을 채용하기를 원하는 추세다.

 

울산 같은 경우는 현대자동차, 동서석유화학, 원자력수자원공사, 울산대학병원 등에서 미화쪽으로 채용공고를 낼 때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을 수료한 훈련생들이 많이 취직에 성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매우 보람을 느낀다. 연봉도 훌륭하고 정년도 보장되며 모든 기업의 복지 지원 또한 대기업이 매우 훌륭한 게 사실이다. 이렇게 질 좋은 취업군이 많이 생길 수 있도록 네버랜드 아카데미는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이외에도 네버랜드아카데미를 수료한 훈련생들의 취업활동을 위해 학원에서는 밴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주일에 한번정도 고용노동부 hrd에서 청소인력채용 정보를 꾸준히 훈련생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최대한의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 네버랜드아카데미는 국비지원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다.

 

 

Q. 다양한 국비지원과정이 구비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개해준다면

 

A. 네버랜드아카데미에서는 청소마스터 과정과 청소 프라임 과정 두 교육과정이 이뤄진다. 청소마스터 과정은 청소, 줄눈, 새집증후군, 정리정돈의 수업내용으로 입주시장에서도 기본상품에 해당한다. 학원에서는 기초과정에 해당되는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청소프라임 과정은 일종의 심화과정으로 기본상품 이외에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코팅, 연마, 인테리어 필름 등의 과정이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훈련생을 위한 실질적인 마케팅 수업과 시장현황, 다양한 컨설팅도 함께 이뤄진다. 그러므로 창업을 준비하는 훈련생이라면 반드시 두 과정을 다 수료하기를 권한다.

 

 

Q. 네버랜드아카데미에서 교육 및 취업 훈련을 진행하기 위한 절차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네버랜드아카대미의 교육과정은 국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반드시 고용노동부를 방문하거나 hrd사이트를 통한 수강신청만 가능하다. 그리므로 학원에 전화로 문의주시면 행정직원이 자세한 설명을 도와줄 것이다. hrd싸이트를 통한 수강신청은 내일배움카드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며 내일배움카드 신청 또한 hrd싸이트로 할 수 있다.

 

동시에 수강신청도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의 훈련과정 140시간 이상인 165시간의 과정이므로 반드시 관할 고용노동부 직원의 통화를 거쳐야만 수강등록이 이루어지므로 통화가능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직원과의 통화가 완료되면 자동 행정시스템에 수강등록이 완료된다. 관할 교용노동센터를 방문 시에는 상담사 분께서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수강신청까지 모두 도와주시므로 훨씬 편하게 수강등록이 가능하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에서 양성과정을 거친 전문적인 훈련생을 지역사회에 배출하여 지역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공고하게 만들어 취업을 희망하는 훈련생들의 질 좋은 취업정보를 제공해 주고 싶다. 또한, 네버랜드아카데미학원의 커리큘럼이나 콘텐츠를 여러 방면으로 개발하여 우리와 학원의 체인사업도 계획 중이다. 시간이 걸리는 목표이다 보니 차근차근 준비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