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 안양시 무소와문장 김유미 대표, “책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곳”

정인우 기자 | 기사입력 2024/02/01 [14:01]

경기 안양시 무소와문장 김유미 대표, “책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곳”

정인우 기자 | 입력 : 2024/02/01 [14:01]

책은 실제로 경험할 수 없는 수많은 세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며 많은 지식을 쌓고 지혜를 얻게 되는 도구이다. 독서량이 많은 사람은 이러한 다양한 정보를 필요한 때에 골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까지 발달되어 있다. 앞으로는 무수히 쏟아지는 정보를 분석하고 분별력 있게 채택하는 사람이 인정받게 되는 만큼 독서는 여전히 미래에까지 중요한 요소로 남을 것이다.

 

이에 관하여 안양시에서 무소와문장을 운영하는 김유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무소와문장의 김유미 대표


 

 

Q. 무소와문장의 설립 취지를 소개해 주십시오.

 

A. 13년 차 교사로 재직하며 미취학 아들의 독서교육 기관을 찾아보던 중 대부분의 독서교육이 학습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독서교육의 출발은 을 매개로 하는 상호작용인데 교사와 아이가 지적 사고를 주고받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느껴 평촌에 문해력 연구소 무소와문장을 설립하게 되었다.

 

무소는 코뿔소의 우리말이다코뿔소의 뿔이 문장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따옴표를 닮았다는 것에 착안해서 학원의 이름을 지었다무소와문장이라는 이름에는 언어의 뿔문장의 힘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Q. 무소와문장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소와문장은 문해력 연구소를 갖춘 독서 논술학원이다. 소수 정원(5)의 학생들이 책을 읽고 와 수업에 참여한다. 학생 5명과 교사 1명이 이라는 매개를 통해 지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수업이다. 흔히 독서 논술학원이라고 하면 토론 중심인지, 글쓰기 중심인지 문의한다. 독서 수업에는 반드시 읽기(독해), 말하기(토의·토론), 글쓰기(논술) 활동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무소와문장은 수업 시간(저학년 90, 고학년 120) 중 읽기·말하기·쓰기 활동이 모두 포함된다. 글의 내용을 독해하고 스스로 이해한 바를 반드시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기 말(구어)을 글(문어)로 쓰는 과정이 순환 반복된다.

 

 

Q. 무소와문장의 프로그램 대상을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소와문장의 수업은 총 10개의 학년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7(예비초등)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1년이 4개의 분기로 나뉘어 각각 다른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모든 학년의 분기 프로그램이 각각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초등 5학년 1분기(3,4, 5) 수업 프로그램인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쓰기 전략 논술은 다른 학년에서는 수강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각 학년의 분기별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문학, 비문학, 문법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글쓰기의 경우 설명문, 요약문, 논술문, 독서감상문, 서평, , 수필, 소설 등 매주 다른 형식으로 진행된다.

 

 

▲ 무소와문장 내부 전경

 

 

Q. 무소와문장만의 특징을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소와 문장에서는 모든 교사가 아동 발달, 교육학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다.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되는 교사 교육을 통해 교사들이 아동의 발달과 교육학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이는 전 교사들이 학교 현장의 교사와 동일한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무소와문장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단순히 시각 어휘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읽기 경험의 부재 이외에 연령별 발달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한 초등 고학년 학생의 경우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독해에 어려움을 보인다. 교사가 아동의 발달을 이해해야 적기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무소와문장은 문해력 연구소에서 자체 교재를 개발하고 있다. 무소와문장의 교재는 전체가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다형(선택형) 문제는 답을 고르는학습에 익숙해지게 한다. 본원은 반복적인 문제 풀이로는 본질적인 국어 능력을 기를 수 없다는 점에 집중한다. 문제 풀이만 하던 학생들은 지문의 형식이나 제재가 바뀌면 바로 어려워한다. 초등에서 중등 시기에는 문제를 풀기 위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 이 능력들은 자신이 아는 바와 이해한 바를 서술하면서 정교해진다.

 

무소와문장에서는 매달 1주차 수업에서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다면적 읽기 능력 진단과 QRI 읽기 진단을 진행한다. 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읽기 발달 정도를 측정하고, 분기보고서를 통해 학부모님께 학생들의 읽기·말하기·쓰기 능력을 안내한다. 또한 매주 수업 후 제공되는 수업 리뷰를 통해 학부모님께서 자녀와 책을 매개로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무소와문장에서는 부교재를 활용한 지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능 향상 프로그램이란 웩슬러 지능 검사의 소검사 영역 중 문해력 형성에 토대가 되는 언어·추론 지능을 개발하는 수업으로 개념 이해, 단어 지식, 귀납·연역 추론 능력을 향상하도록 지원한다. 무소와문장은 매달 학생들이 읽어 와야 하는 책을 모두 대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학부모님께서 수업 도서를 구매하거나 도서관 등에서 대여할 필요가 없다.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무소와문장에서는 월 1회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설명회를 통해 본원의 프로그램과 운영 철학을 살펴볼 수 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문해력 연구소 무소와문장은 달라지는 매체 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연구한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시대가 곧 도래한다.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미래에 인간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는 때이다. 지식과 정보의 축적은 인간이 인공지능을 따라갈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인간에게는 그 정보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해질 것이다.

 

미래 사회에는 정보를 스스로 분석하고 종합하며 창의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사람만이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 무소와문장에서는 학생들 모두가 미래 사회의 인간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직영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읽기는 모든 학습의 근간이 되는 능력인 동시에 지혜를 구축해나가는 도구이다. 너무나 진부한 말이지만 더욱 많은 학생들이 책 속에서 자신에게 유일한 을 찾기를 바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