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양산 로렌향수공방의 박가령대표, "조향을 통한 새로운 경험이 특별한 추억이 되도록, 그 날의 기억이 영원하도록"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7/20 [17:53]

양산 로렌향수공방의 박가령대표, "조향을 통한 새로운 경험이 특별한 추억이 되도록, 그 날의 기억이 영원하도록"

편집부 | 입력 : 2021/07/20 [17:53]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 중 가장 특이한 형태와 특성을 가진 향수는, 멀리서 볼 때는 아무것도 없지만, 가까이에 있을 때 무엇보다 강한 존재감을 발휘한다. 향수는 이미 5천 년 전 부터 다양한 의식을 위해 활용되어 왔다. 이는 다양한 향이 단순히 자신을 꾸미는 화장의 용도에서 넘어, 치료와 감정적 효과를 함께 가져오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향수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조향사를 비롯해, 향수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어가면서 지친 현대인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줄 수 있는 향수의 효과가 더욱 부각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하여 양산에 위치한 로렌향수공방의 박가령대표를 만나 다양한 향수와 이에 대한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 양산에 위치한 로렌향수공방

 

 

Q. 로렌향수공방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좋지 않은 탓에, 어려서부터 유독 먼지와 향기에 민감했다. 유년기를 지나며 자연스레 향기에 더 집착하게 되었던 것 같다. 어릴 적, 선생님께서 꿈에 대해 질문을 주시면 향수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라고 종종 말하고는 했다. 이후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방사선사로 근무를 하기도 했지만, 더 늦기 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어 공방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향기가 아니라, 차별화된 향기로 소수의 취향까지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많은 분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향기만으로 구성된 나만의 향기를 만들 수 있게 해드리겠다는 포부와 함께 로렌향수공방이 탄생했다.

 

 

Q. 로렌향수공방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본 공방은 향수에 관심이 있고 향에 대한 조예를 느끼고 싶은 분들은 남녀노소 누구나 환영이다. 평소 향수 제조 과정을 잘 모르고 조향 자체에 대해 어렵거나 낯설게 느끼는 분들, 혹은 비싼 금액을 지불해 향수를 구매하셨던 분들은 우리 공방에 방문하시면 1일 조향사가 되어 나만의 향수를 만들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본 공방은 1:1 맞춤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향수와 디퓨저를 제작할 수 있으며, 시그니쳐 향수 원ㄷㅔ이 클래스의 경우는 향기에 나만의 취향을 담아 세상에서 하나뿐인 향수를 만들 수 있는 본 공방의 대표 클래스이다. 니치 향수 원데이 클래스는 조향 수업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향기와 싫어하는 향기를 알아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개인의 정체성을 향수에 주입할 수 있다. 니치 디퓨저 원데이 클래스의 경우는, 평소 명품 향수에 대해 관심은 많지만 비싼 금액이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명품 타입 향수를 직접 만들 수 있는 클래스이다.

 

 

Q. 로렌향수공방만의 특징이 있다면

 

A. 향수는 뿌린 직후와 시간이 지난 이후의 발향이 모두 다르다. 본 공방에서는 향기의 잔향까지 시향할 수 있도록 하여 수강생 분들이 제작한 향수의 첫 향과 시간이 흐른 후 은은하게 퍼지는 잔 향이 어떤지 직접 체크할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다. 또한 향수 역시 색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나만의 색상, 나만의 취향이 그대로 담긴 나만의 향수를 제작할 수 있다.

 

▲ 로렌향수공방에서 제작한 다양한 향수와 방향제

 

 

Q. 운영에 있어 중요시하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내가 생각하는 조향사란, 조향에 대한 지식을 과시하며 수업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아니라, 내 수업을 듣는 분들이 무슨 향을 선호하는지, 어떤 향수를 제작하길 원하는지 캐치하여, 조향에 대해 방향을 잡아주고 과정을 도와주는 코치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내가 좋아하는 향수를 많은 분들에게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향수를 좋아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각자의 향수를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드리고자 하는 생각으로 공방 창업을 결심한 것도 같은 결이라 할 수 있다.

 

 

Q. 현재의 로렌향수공방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몇 개월을 집 밖에 나가지도 않고 하루 온종일 향에 대한 공부만 한 적도 있었고, 또 몇 개월 내내 가방 하나에 의존해 전국 방방곳곳을 돌아다니며 향에 대해 관찰한 적도 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고, 자기 합리화에 빠져 쉬고 싶은 때도 있었지만, 창업 이후 자그마한 실수도 하지 않고 고객분들에게 완벽한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은 마음이 더 컸던 것 같다.

 

 

Q. 향후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중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향수가 분명 존재하지만, 개중에는 나만의 컬러, 나만의 향기를 찾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많다.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 자신만의 향을 찾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로렌향수공방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 있는 많은 공방들이 대중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싶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향수를 제작한다는 영역 자체가 다소 포괄적일 수도 있고, 조향에 친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느끼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조향은 생각보다 그렇게 어려운 분야가 아니다. 색종이 접기를 하듯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새로운 경험이 발전해 특별한 추억이 되도록, 시간이 흘러도 향기 안에 담긴 그날의 기억을 영원히 회상할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드리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농부 2021/08/02 [11:59] 수정 | 삭제
  • 공방이너무 예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