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창원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 김은경 원장, “기초체력과 몸의 균형을 키우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취미”

김희주 | 기사입력 2021/08/03 [11:55]

창원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 김은경 원장, “기초체력과 몸의 균형을 키우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취미”

김희주 | 입력 : 2021/08/03 [11:55]

올림픽이 한창인 지금, 2016년 대한민국의 여름도 올림픽으로 뜨거웠다. 당시 우리나라를 들썩이게 했던 인물 중 하나는 바로 손연재선수다. 그동안 리듬체조는 우리나라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분야였지만, 손 선수의 우아하면서도 리듬감 넘치는 동작을 계기로 리듬체조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

 

리듬체조는 고도의 기술, ,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등이 필요한 스포츠다. 균형 있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주는 것뿐 아니라 기초 체력을 높이고 근력과 코어를 키우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그런 점에서 리듬체조는 반드시 어린 시절부터 선수를 목표로 준비하지 않더라도 모든 연령대의 사람이 취미로 즐기기 좋은 운동이다.

 

이에 관하여 창원에서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를 운영하는 김은경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창원에서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김은경 원장

 

 

Q.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리듬체조 선수 생활을 오래 하다가 대학 진학을 위해 서울로 상경한 뒤, 아르바이트로 리듬체조 문화센터 강의를 나간 적이 있다. 당시 아이들에게 리듬체조를 가르쳐주는 것이 너무 재밌었고, 대학 생활동안에도 틈틈이 체육센터, 문화센터 등에서 리듬체조 강의를 진행했다. 졸업 직후, 경남 양산에서 엘리트 선수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서울과 양산에서 모두 교육을 진행하면서 느끼게 된 점은, 엘리트 코스에 대한 과정은 차치하더라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에서 취미로 배울 수 있는 리듬체조 교육의 인프라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이었다.

 

이후 창원으로 돌아와 보니, 리듬체조를 배울 수 있는 아카데미 자체가 지역 내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리듬체조가 뭔지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10년이 넘는 선수 티칭의 경력을 살려, 보다 많은 분들에게 리듬체조의 장점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었다. 반드시 선수생활을 하기 위한 발판이 아니더라도, 취미로 배울 수 있는 리듬체조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이 곳 창원에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를 설립하게 되었다.

 

 

 

Q.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유치부, 초등부, 성인부를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취미반, 대회준비반, 성인반 이렇게 반마다 프로그램이 조금씩 다르다. 리듬체조는 몸의 균형, 아름다움, 조화를 키우고 성장기 아이들의 바른 자세를 이룰 수 있게 기초 체력, 스트레칭, 근력, 코어운동에 중심을 두고 있다. 스트레칭이 동반된 근력운동이 기본기 프로그램이고, 리듬체조는 5가지의 수구를 사용한다. , 후프, , 곤봉, 리본 기본기의 기초를 교육하고 다양한 음악에 맞춰 작품도 배워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진행하고 있다.

 

취미반은 기초 기본기를 교육하고 특히 대회 준비반은 리듬체조 대회를 나갈 수 있도록 조금 더 심화 교육을 하는 반이다. 교육시간도 취미반, 성인반보다 40분 더 진행된다. 성인반도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기본기를 교육하고 수구를 이용한 안무수업이 진행된다.

 

 

Q.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 아카데미는 리듬체조 매트 아래에 태권도 매트를 시공했다. 특히 아이들이 리듬체조를 배우다 보면 넘어지고 구르고 하는 것이 많은데 멍이 드는 경우가 많다. 그게 항상 마음이 아팠는데 푹신한 매트를 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넘어져도 크게 다치는 경우가 없어 부담이 적다. 그리고 달마다 노래를 바꿔가며 작품 수업이 진행된다. 다양한 노래를 접하며 달마다 다른 작품을 배워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 내부 전경

 

 

Q.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나의 경영철학은 스포츠정신과 바른 인성, 그리고 리듬체조로 인한 바른 몸가짐을 토대로 한 즐거운 운동이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 힘들다. 그런데 여기에 재미를 더한다면 행복하게,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첫 번째로는 우리 아카데미에 강사 선생님이 계신 데 나의 제자이다. 현대무용을 전공하였지만 나에게 레슨을 받으며 리듬체조로 전향하게 되었다. 리듬체조를 가르칠 수 있는 자격증도 따고 아이들을 너무 사랑하는 선생님이다. 그런데 이번 스승의날에 나를 만나게 되어서 너무 행복하고 존경한다는 마음이 듬뿍 담긴 편지를 받았는데 울컥했다. 이렇게 나를 존경해주고 사랑해주는 직원은 만나기 힘들 것 같다. 모든 나의 제자들에게 리듬체조의 경험을 줄 수 있음에 감사하고 아주 큰 보람이 된다.

 

두 번째로는 오랫동안 나의 레슨을 받은 제자들이 있는데 삐뚤어진 골반과 거북목이 교정되고 자세가 아주 바르게 변한 모습이 보인다. 이렇게 아이들이 나의 가르침으로 인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몸매가 예쁘게 커가는 모습을 보며 리듬체조 지도자로서 매우 큰 보람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리듬체조를 꾸준히 공부하며 심판자격을 획득하고 엘리트 선수들을 가르친 것이 꼬박 10년째다. 오랜 기간 티칭으로 쌓인 노하우로 리듬체조 청소년 국가대표 지도자를 역임했고 그로 인한 다양한 경험들로 한정된 선수만이 아닌 많은 아이에게 가르침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생각이 실천으로 옮기게 되면서 아카데미를 설립하게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리듬체조는 정말 좋은 전신운동이다. 모든 연령대가 리듬체조를 경험해 보았으면 좋겠다. 리듬체조가 대중화할 수 있게 퓨어리듬체조아카데미에서도 많이 노력할 것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국민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정신과 신체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운동을 게을리하시면 안 된다. 가까운 곳에 리듬체조 센터가 있다면 꼭 경험해 보시길 권해드린다. 전신운동에 음악, 5가지 수구와 함께 재미도 더해지며 스트레스가 풀리는 아주 좋은 운동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