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대구 1994헤어샵의 이동희 원장, "손상은 최소화, 고객의 만족감은 극대화,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미용실"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8/04 [17:34]

대구 1994헤어샵의 이동희 원장, "손상은 최소화, 고객의 만족감은 극대화, 고객과 함께 호흡하는 미용실"

편집부 | 입력 : 2021/08/04 [17:34]

 

십 수 년 전만 하더라도 헤어 스타일링의 선두주자는 일본이었다. 2000년대 초반, 대형 프렌차이즈 미용실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일본 미용 잡지를 다들 기억할 것이다. 샤기컷, 울프컷 등 다양한 커트와 펌 기술이 일본에서 유입되었지만, 요즘 미용실에 방문하면 그러한 잡지들은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 그도 그럴 것이, 2000년대를 전후로 하여 국내 뷰티 산업은 급격한 발전을 이뤄냈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오히려 일본을 포함한 해외에 뷰티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지금 있는 주위를 둘러보기만 해도, 헤어샵의 분포는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촘촘해졌다. 그만큼 국내에 많은 디자이너가 배출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 역시 높다는 이야기다. 이제 국내 헤어시장은 단순히 기술이 뛰어난 것에서 넘어서서, 더 좋은 고객 서비스를 받기 원한다.

 

본지는 이와 관련하여 대구에 위치한 1994헤어샵의 이동희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대구 1994헤어샵의 이동희 원장

 

 

Q. 1994헤어샵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대형매장에서 근무 당시 내 컨디션이나 고객님들의 컨디션과 관계없이 오로지 매출만을 생각하며 마음의 여유없이 예약을 잡고 시술을 해왔었다. 이젠 시간에 쫓기지 않고 고객님께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시술제품이나 시술기계, 기구들도 유행에 맞추어 구비하고, 직원들이 원할 때 언제든 할 수 있는 시스템의 매장을 생각하면서 오픈하게 되었다.

 

 

Q. 1994헤어샵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남자, 여자, 연령 상관없이 고객님의 모발상태, 모질, 두상, 얼굴형, 원하는 스타일 등에 대해 충분히 상담 후에 시술이 들어간다. 감사하게도 대부분의 고객님들께서 만족해주고 계신다. 오픈 당시 주변에서 말릴 정도로 제품에는 돈을 아끼지 않고 투자를 했다. 물론 저가라인도 있지만 최대한 고객님의 머릿결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최고의 스타일로 만족 시킬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연간할인권이라는 정액제를 통해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고객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할인제를 하고 있으며, 가족, 친구, 연인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이용해주고 계신다.

 

 

Q. 1994헤어샵만의 특징이 있다면

 

A. 미용은 아무래도 기술 없이는 버티기 힘든 직종이기도 하고 고객님들께서 가장 먼저 느끼시는 부분이기도 한데 커트를 잘해서 다시 찾아 주시는 고객님들이 많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나는 성격이 엄청 꼼꼼한 편인데 고객님들께서 그런 부분들을 보시고 신경 써서 작업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으시는 것 같다.

 

그리고 함께 일하고 계신 매니저님은 원래 헤어자격증 강사로 10년 이상 강의를 해 오신 분이기도 하다. 추후 매장을 넓히고 확실히 자리가 잡혔을 땐, 기본기가 확실하고 기술이 탄탄한 새로운 미용 인재양성을 해나가는 시스템의 매장을 만들고 싶은 꿈도 있다.

 

▲ 1994헤어샵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정체되지 않도록 항상 배우고 성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항상 배워야 한다고 늘 느낀다. 그래서 선생님들과 마음 맞는 원장님들과 같이 연습도 자주하고, 유튜브나 인터넷에 교육 동영상도 찾아보면서 항상 깨닫고 아직 배울 것이 많다는 생각에 반성도 많이 하고 있다. 아마 내가 샵을 운영하는 동안은 나뿐만이 아니라 제 식구들도 같은 마음으로 공부하고 더 노력할 것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고객님이 원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노력했고 시술하는 시간에 지루하지 않도록 꾸준한 소통으로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고객님께서 미용실을 나가는 순간까지도 기분 좋게 만족시켜 드리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결국 고객님의 만족이 단골 고객님이 되었고 오픈을 할 수 있게 되었던 결정적인 계기가 아니었나 싶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를 믿고 따라와 준 해피바이러스 수석디자이너 에스더 선생님과, 없으면 안 되는 멀티 매니저님, 더 나아가 미용을 꿈꾸고 더 발전하고 싶은 미용인들과 언젠간 한 가족이 되어 같이 성장해 나아가 2호점, 3호점이 될 수 있는 1994헤어샵이 되었으면 좋겠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