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고양시 단단심리상담센터 송신선 대표,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상담”

곽다은 기자 | 기사입력 2024/04/12 [17:33]

고양시 단단심리상담센터 송신선 대표,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단단한 마음을 기르는 상담”

곽다은 기자 | 입력 : 2024/04/12 [17:33]

현대인들은 육체적인 질병만큼이나 마음의 병에 따른 고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대인관계와 복잡한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끊임없이 맞닥뜨리기 때문이다. 육체의 질병을 방치하면 더 큰 병이 되듯, 마음의 병도 마찬가지다. 마음의 불안이나 우울감이 더 커지기 전에 적절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이에 관하여 경기 고양시에서 단단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는 송신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경기 고양특례시에서 단단심리상담센터를 운영중인 송신선 대표 

 

 

Q. 단단 심리상담센터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미술치료 석사를 졸업하고, 심리상담 분야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증을 취득하며 미술치료와 상담심리 두 분야를 모두 수련했습니다. 15년 경력의 미술치료사로서 심리발달센터에서 일하면서 아동,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내담자들을 만났습니다.

 

부모와의 관계, 학교적응의 어려움, 또래 관계, 우울, 불안 등의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과 고민을 가지고 찾아오는 내담자들을 만나면서, 예상치 못한 삶의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아픔을 함께 나누고, 이를 수용해나가며 부딪힐 수 있는 용기를 발견해드리는 상담의 과정이 참 즐거웠습니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아픔과 고통을 견디기 어려울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라는 것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불안, 우울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자신의 마음 건강을 확인하고,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문턱이 낮은 상담실을 운영하고 싶다는 바람에 단단 심리상담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마음에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뼈를 보호해 줄 단단한 근육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꾸준히 내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통해 아픔과 시련에 무너지지 않고, 나를 보호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단 심리상담센터는 비 온 뒤 땅이 굳어지듯,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마주하며 단단한 마음을 키워가는 마음 자람의 시간을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을 찾아오는 모든 분이 단단한 마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나를 알아가고 표현하는 따뜻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겠습니다.

 

 

Q. 단단 심리상담센터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단단 심리상담센터에는 심리상담, 심리검사, 기질검사 원데이클래스, 심리클래스 4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첫째, ‘마음이 자라는 심리상담은 미술심리상담(미술치료)을 통해 자신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나 문제,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이를 해결해나가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입니다. 미술을 통해 나타나는 자신의 마음을 통찰하고, 나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미술매체를 사용해 치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둘째, ‘마음건강검진은 그림검사, 정서검사, 기질검사를 활용해 현재 내 마음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임상 장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믿음직한 검사들로 구성된 심리검사 프로그램입니다.

 

셋째, ‘기질검사 원데이클래스는 기질검사와 미술상담을 접목한 프로그램으로, 성인·커플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성인 기질상담에서는 나의 기질과 성격을 이해해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나를 위한 메시지 카드 만들기를 통해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수용하며 격려할 수 있습니다. 커플 기질상담에서는 커플 기질검사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더 알아가고, 좋은관계를 맺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서로를 위한 메시지 카드 만들기로 연인과 특별한 선물과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넷째, ‘심리클래스는 매달 심리검사·그림책을 선정하여 나를 깊이 이해하고, 내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가지는 소규모 클래스입니다. 건강한 마음을 키워가기 위해 마음운동을 하고 싶은 분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단단심리상담센터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단단 심리상담센터는 1인 상담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상담실은 초기상담자가 상담사를 배정하기 때문에 내담자는 상담사를 선택할 수 없는 상황도 있고, 선생님의 얼굴이나 이름도 모른채 첫 상담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선생님의 전문성을 가늠할만한 많은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첫 상담을 시작하실때 많이 궁금해하시고 걱정하십니다.

 

하지만 1인 상담실이기에 내담자분들께서 상담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전하고, 저의 경력과 상담이론, 방법을 공개해 신뢰와 믿음 가지고 센터를 방문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센터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마주할 수 있는 용기를 내실 수 있도록 편안한 공간을 만들고, 상담사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저의 15년 경력이 심리상담센터 창업을 결심할 수 있게 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동청소년상담센터에서 오랜 기간 상담실장과 미술치료사로 일하면서 행정에 관한 경험을 쌓고,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내담자들을 만난 경험이 풍부하기에 더욱 용기를 낼 수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감사하게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담당하는 시청 주무관님의 추천으로 우수제공 인력으로 선정되어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저의 전문성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해주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단단 심리상담센터는 1인 상담실로 다소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행정과 프로그램 기획 경험을 토대로 1인 상담실의 장점을 살려 할 수 있는 원데이 프로그램과 심리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상담실이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더욱 따뜻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공간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단단심리상담센터는 비 온 뒤 땅이 굳어지듯,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마주하며 단단한 마음을 키워가는 마음 자람의 시간을 함께하는 공간이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4월까지 오픈이벤트로 초기상담 및 마음건강검진을 30% 할인해드리고 있습니다. 초기상담시 TCI 기질검사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엄마를 위한 심리클래스, 양육태도검사로 나의 양육태도를 점검하고, ‘악어엄마그림책을 통해 나의 애착경험이 양육태도에 주는 영향에 대해 이해해보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주변을 살펴보면 우울·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나 스트레스를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러한 감정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실의 문턱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심리상담을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이전보다 많은 사람이 마음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어떻게 마음을 돌봐야 할지 배운 적이 없기에 모르는 것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하고 식단을 관리하는 것처럼, 누구나 자신의 마음건강을 위해 나를 이해하고,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마음을 돌본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건강하게 표현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걱정·기쁨·슬픔·분노와 같이 감정을 다루는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교·회사에서 운영함으로서 더 많은 사람이 마음건강에 관심을 가지도록 돕고 싶습니다. 또한, 마음건강키트를 통해 어디서든 마음건강을 챙길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요즘 건강을 위해 자신의 신체 균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을 구성해 지도해주는 PT(퍼스널트레이닝)을 받는 분들이 참 많으셨습니다. 이렇게 신체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만큼 건강한 마음을 위한 노력은 얼마나 하고 계신가요? 마음에도 운동이 필요합니다.

 

지금 내 마음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내가 몰랐던 마음 속 어려움과 불편한 감정들을 알아차리고 건강하게 표현하며 해소해 나가는 자기돌봄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비 온 뒤 땅이 굳어지는 듯, 단단한 마음으로 성장하는 마음자람의 시간을 함께하는 단단 심리상담센터가 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870859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