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광주 북구 케이점핑줄넘기클럽 윤효선 대표, “스트레스 해소와 체력 향상을 모두 잡는 줄넘기의 매력”

최미나 기자 | 기사입력 2024/04/16 [14:17]

광주 북구 케이점핑줄넘기클럽 윤효선 대표, “스트레스 해소와 체력 향상을 모두 잡는 줄넘기의 매력”

최미나 기자 | 입력 : 2024/04/16 [14:17]

줄넘기는 줄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도전할 수 있어 다른 운동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은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운동에 도전하기 위해 많은 장비나 비용이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인 스포츠로, 끈기 있게 줄을 넘는 과정을 통해 지구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은 물론, 체력을 기르고 체중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과거 줄넘기가 단순히 기계적으로 줄을 넘는 것으로만 생각됐다면, 오늘날 줄넘기는 끊임없이 변화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음악에 맞춰 줄을 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줄넘기에 도전하기도 하며 줄을 넘는 기술이 다양해지는 등 줄넘기는 응용 방법이 무궁무진한 스포츠이다.

 

이에 관하여 광주 북구에서 케이점핑줄넘기클럽을 운영하는 윤효선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케이점핑줄넘기클럽의 윤효선 대표


 

Q. 케이점핑줄넘기클럽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복싱선수는 매일 같이 줄넘기에 매진하곤 한다. 그 이유는 줄넘기가 하체의 힘을 기르는 데 탁월하며, 하체의 힘이 곧 지구력이자 몸의 힘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줄넘기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운동이지만,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기능과 종류가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운동장에서 혼자 하는 줄넘기뿐만 아니라 평균적인 기술 외 스텝 줄넘기, 기술 줄넘기, 음악 줄넘기, 프리스타일 줄넘기 등이 있으며 공인 급수도 있다. 또한 두 명이 함께 하는 2인 줄넘기, 4명이 하는 팀 줄넘기가 있고 단체 줄넘기도 있다. 줄넘기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운동들이 무궁무진하다.

 

케이점핑줄넘기클럽에서는 이 여러 가지 기술들을 아이들에게 지도하고 있다. 뛰기만 하는 게 아니라 스텝도 있어야 하고 박자, 리듬감이 있어야 한다. 한 가지만 하면 지루한 면이 있는데 여러 사람과 다양한 줄넘기를 하면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

 

 

Q. 케이점핑줄넘기클럽만의 특징을 소개해 주십시오.

 

A. 실제 태권도장을 10년 지도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 태권도나 유도 등 타 체육관들은 꼭 해야하는 종목들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들은 아이들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을 따라가지 못하거나 힘들어하는 측면이 있다. 운동도 쉽게 따라할 수 있어야 하며 즐거워야 계속해서 할 수 있다.

 

그래서 타 체육관들은 운동보다는 놀이 체육이 많이 발달하고 있는데, 우리 케이점핑은 놀이 체육보다는 운동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땀과 체력 증진 그리고 집중력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아이들도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줄넘기는 뛰는 종목이다 보니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체력과 키 성장, 공부에 필요한 집중력 또한 줄넘기 운동에서 도움을 준다. 많은 줄넘기 기술들과 근력운동,체력 달리기 등 프로그램도 다양해서 여러 가지 목표 의식을 심어주고 다양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케이점핑줄넘기클럽 전경 및 수업 이미지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가입되어 있는 협회에서의 기술 세미나 교육과, 주니어 자격 심사를 기획 및 각 종 대회 참여를 계획하고 있있다. 주니어 자격 심사를 통해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줄넘기 지도자에 대한 꿈도 심어주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대회를 많이 참가시켜 더 많은 목표 의식을 가지고 운동하며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싶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오랫동안 아이들과 운동하면서 느꼈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더 향상해야 하는지 항상 아이들과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체육관에서 운동하다 보면, 잘 따라와 주는 친구가 있고 뒤쳐지는 친구가 있기 마련이다. 이처럼 서로 다른 성향과 체력을 가진 학생들 가운데 놓치는 학생이 생겨나지 않도록 케이점핑줄넘기클럽에서는 많은 소통을 하며 운동한다.

 

아이의 나이나 기초체력과 급수에 맞게 체계적으로 맞춤형 수업을 하고 있으며, 배우고 있는 줄넘기기술들의 수업진도를 아이 스스로 결정하는 교육을 하고 있다. 내가 판단해서 아직 부족하다 생각하면 자신있을때까지 연습 후 진도를 나가는 교육이다. 이 교육을 아이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스스로 찾아서 연습한다는 것이다. 체육관에 와서 단 한 명도 그냥 앉아 있게만 방치하지 않게 하는 것이 이곳의 운동 수업 철학이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태권도장에서 10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쳐왔다. 그렇다 보니 운동 이전에 그 사람의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더 향상해야 하는지 소통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취지와 운영방식이 맞는 사람들을 많이 양성해서 좀 더 많은 지역에 지금의 체육관을 넓히고 싶다. 줄넘기는 정말 좋은 운동이며 줄넘기의 대중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체육관을 많이 만들고 싶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것이 줄넘기다. 또한, 기초 체력을 단단하게 하지만 전신 근력과 집중력, 키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이기도 하다. 진정으로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되는 운동시키고 싶거나 아이에게 새로운 특기를 만들어 주고 싶은 부모님이 계신다면, 줄넘기를 시켜보시길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린다.

  • 도배방지 이미지

CEO 많이 본 기사
Subquery returns more than 1 row
select uid,name,title,section,section_k,count+(select read_count from news_report where news_report.news_uid = ins_news.uid) as count from ins_news where (section='sc8' and wdate > 1711822840 ) order by count DESC,uid DESC LIMIT 50